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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분석/일상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돌풍 2시간만에 롯데백화점 1억 완판(한국경제)

by spinel 2023.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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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시간 만에 1억 완판 '진풍경'…백화점 VIP도 쓸어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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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실 다이아몬드' 시장 판도 흔든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돌풍

천연제품의 10분의 1 가격 불과
명품·주얼리기업들 속속 진출
2035년 세계시장 20조원 전망
 
 
주얼리 브랜드 ‘더그레이스런던’의 VIP 고객들이 지난달 경기 화성시 롯데백화점 동탄점에서 열린 VIP 초청행사를 찾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제품(왼쪽)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랜드그룹 제공국내 랩그로운(lab+grown) 다이아몬드 전문 브랜드인 더그레이스런던(운영사 이월드)은 지난달 말 롯데백화점 경기 동탄점에서 VIP 초청 행사를 열었다.
 
실험실에서 배양한 인조 다이아몬드로 장식한 각종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자리였다. 이날 진풍경이 벌어졌다. 약 2시간 만에 1억원어치 제품이 동나 버렸다.
 
롯데를 포함해 백화점 3사의 주얼리 VIP 행사에서 이처럼 이른 시간에 억대 매출을 올린 것은 처음이다.

광산이 아니라 실험실에서 탄생한 인조 다이아몬드 열풍이 국내에 빠르게 퍼지고 있다.
 
10일 이랜드 계열사인 이월드 관계자는 “이달 롯데백화점 서울 소공동 본점에서도 VIP들을 초청해 주요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선 KDT다이아몬드가 올해 처음 실험실 배양에 성공했다.
 
이로써 한국은 미국 인도 중국 등과 함께 인조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는 8개국 중 하나가 됐다.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고온고압법(HPHT), 화학기상증착법(CVD) 방식으로 제조한다.
 
인도의 ATLR 등 30여 개 제조사는 천연 다이아몬드의 탄소 원자를 배양해 물리적, 화학적, 광학적 기준에서 100% 동일한 인조품을 만들어낸다.
 
가격은 천연산의 최대 10분의 1 정도로 저렴하다. 2018년엔 세계 1위 다이아몬드 광산 기업인 드비어스도 랩그로운 시장에 뛰어들었다.

전문가들은 가치 소비 트렌드와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등 명품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힘입어 실험실 다이아몬드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시장조사업체 폴 짐니스키에 따르면 글로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 규모는 2015년 19억달러에서 2035년 149억달러로 커질 전망이다.
 
온현성 월곡주얼리연구소 소장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시장 문턱을 낮추는 효과를 낳고, 이를 통해 전체 시장 파이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다이아 1위' 드비어스도 인조 웨딩반지 내놔…"시장 빠르게 재편"

 

랩그로운(실험실 배양)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의 가장 큰 차별점은 대량생산 가능 여부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수백만 년, 길게는 수십억 년에 걸쳐 만들어지지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는 작은 결정이 1캐럿 크기로 자라는 데까지 불과 몇 주면 충분하다. 채굴에서 제조로 다이아몬드 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물리적·화학적·광학적 기준으로 천연산과 100% 같은 다이아몬드가 등장하면서 글로벌 다이아몬드 가격은 뚝뚝 떨어지고 있다. 영국 드비어스가 판매하는 1캐럿짜리 라운드컷 천연 다이아몬드 반지(투명도VS1, 색상F 기준)는 3000만원(약 1만7500파운드) 정도다. 이에 비해 드비어스의 랩그로운 브랜드 ‘라이트박스’에서 내놓은 비슷한 조건의 다이아몬드는 340만원(약 2500달러)가량에 불과하다.

 

천연 다이아 시장 무섭게 잠식

랩그로운 다이아몬드가 글로벌 주얼리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하지만 앞으로 산업 지형이 어떻게 바뀔지는 예단하기 쉽지 않다. 공산품으로서의 다이아몬드가 희소성이란 보석의 최대 가치를 희석할 위험이 있어서다.

현재까지는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존재감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지는 모양새다. 10일 글로벌 다이아몬드 거래소 IDEX에 따르면 글로벌 다이아몬드 가격지수는 지난해 3월부터 1년6개월째 수직 낙하 중이다. 작년 3월 158.39에서 이날 111.22로 내려왔다. 이 기간 29.7% 떨어졌다.
글로벌 경기 불황에 따른 보석류 수요 감소와 함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공급량 증가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LVMH 등 글로벌 명품 기업들이 특히 주목하는 현상은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것이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채굴 과정에서 환영오염이 발생하는 데다 노동력 착취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블러드(피 묻은) 다이아몬드’라는 말이 생겼을 정도다.

 

국내에서도 뜨거운 인기

실험실에서 다이아몬드를 만들 수 있다는 발상은 1955년 제너럴일렉트릭(GE)이 공업용 다이아몬드의 인공 생산에 성공하면서 시작됐다. 주얼리로 쓸 수 있는 고품질 인공 다이아몬드는 2010년대 들어서야 생산이 본격화됐다.

시장 규모는 매년 커지고 있다. 2015년 19억달러(약 2조5000억원)에서 올해 52억달러(약 6조9000억원), 2035년에는 149억달러(약 19조8000억원)로 확대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천연 다이아몬드 원석 생산량은 광산 노후화 등으로 인해 매년 5%씩 감소하는 추세다. 이 자리를 랩그로운 다이아몬드가 채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국내에선 올해 들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이 열리고 있다. 더그레이스런던과 로이드 등의 브랜드를 운영하는 이랜드그룹의 이월드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로이드는 지난달부터 한 달간 1캐럿짜리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반지를 100만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열었다. 천연 다이아몬드의 5분의 1도 안 되는 파격적인 가격에 3주 만에 1000개가 판매됐다.
 
지난달 롯데백화점 동탄점 VIP 초청행사에서 ‘대박’을 터뜨린 더그레이스런던은 디자인 인력을 확충하고 입점 백화점 수를 늘리며 브랜드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월드 외에도 국내 최초로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자체 생산에 성공한 KDT다이아몬드의 알로드, 트리플랩스의 어니스트서울 등의 브랜드가 시장에 속속 등장했다.

 

명품 브랜드도 앞다퉈 뛰어들어

 

글로벌 기업들은 한국보다 앞선 2010년대 후반부터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판도라는 아예 천연 다이아몬드 판매 중단을 선언하고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브랜드인 판도라 브릴리언스를 선보였다.
 
스와로브스키도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제품 판매를 늘리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럭셔리 브랜드까지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활용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스위스 시계 브랜드 태그호이어와 브라이틀링 등이 대표적이다.
 
LVMH 산하 투자회사 LVMH 럭셔리 벤처스는 지난해 7월 9000만달러(약 1200억원)를 이스라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스타트업 루식스에 투자했다.
 

■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무색의 투명한 광물로 만드는 ‘모조 다이아몬드’와 달리 천연 다이아몬드 ‘씨앗’(탄소 원소 등)을 실험실에서 배양(lab+grown)해 만들어낸다. 천연 다이아몬드와 물리적·화학적·광학적 특성이 같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91071861

 

2시간 만에 1억 완판 '진풍경'…백화점 VIP도 쓸어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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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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