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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과학고 입학전형안내 (서울시교육청) 자기소개서 , 자기주도학습전형

by spinel 2023.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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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과학고 자기주도학습전형 매뉴얼

*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 학생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계획·학습 후 스스로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학습

 

 

과학고 ‘자기주도학습전형’ 개관

가. 추진 배경

1) 창의적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 마련

❍ 창의성을 갖춘 과학인재 발굴 필요성 및 중요성의 지속적 부각

❍ 과학고등학교를 통해 학생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스스로 학습 및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미래 창의적 과학 인재 양성

2) 과학고 설립목적에 부합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방향으로 입학전형 개선

❍ 지식 위주 과학고등학교 입시로는 차세대 과학기술 인재에 필요한 창의성 및 인성 등에 대한 고려 미흡

❍ 창의성과 잠재력, 학습과정과 동기 등을 고려하는 입학전형으로 과학고등학교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고, 중학교 수학․과학교육의 내실화 도모

3) 과학고 입학전형 관련 사교육비 부담 경감

❍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경시대회 준비 등 과학고등학교 입학전형으로 인한 과도한 사교육 유발 요인 배제

❍ 사교육에 의한 “스펙 쌓기”를 지양하고,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역량 중심의 학생 선발 제도 확립

 

 

과학고 입학전형 주요 내용

가. 기본 원칙

1) 입학전형의 공정성·객관성 담보

❍ 전문연수, 학교별 워크숍 등을 통한 입학전형 관계자의 전문성 강화

❍ 친·인척 등 지원 학생과 관련이 있는 경우 입학전형과정에서 참여를 배제하는 기피제 적용

❍ 교육청 또는 외부기관의 전문가를 입학전형위원으로 위촉하여 공정성 담보

2) 과학고 설립목적과 특성에 부합하는 과학·수학에 대한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 선발

❍ 창의·인성 교육 강화를 위하여 인지능력 중심의 전형 방식에서 인성요소에 대한 평가 및 검증 강화

❍ 과학·수학 분야의 자기주도학습 역량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선발 ❍ 과학·수학에 대한 창의성, 잠재력, 자기주도학습 역량,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 검증할 수 있는 방식의 평가 실시

3) 사교육을 유발하는 입학전형 요소 배제

❍ 중학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입학전형 금지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9조 제1항

❍ 올림피아드(KMO 등), 교내·외 각종대회와 각종 인증시험 및 자격증 등 선행학습 유발요소 배제

❍ 교과지식을 묻는 형태의 구술면접, 적성검사 등 변형된 형태의 필기고사 금지

 

2) 단계별 주요사항

가) 중학교 추천

❍ 과학·수학 분야 등의 자기주도학습 역량과 인성 등을 겸비한 학생을 중학교 학교장이 추천

※ 필요시 과학고가 중학교별 추천 인원 및 자격을 중학교에 제시할 수 있음.

나) 서류심사 및 내신 산출

❍ 전문성을 갖춘 입학담당관들의 충실한 검증이 가능한 기간 동안 활동

❍ 학교 설립 목적 및 학교별 인재상을 토대로 수립된 평가체제* (평가요소, 평가 준거, 평가척도 등)를 활용하여 지원자의 제출서류 확인·검증

* 평가요소 및 평가척도, 지원자 특이사항 기재란 등으로 조직된 평가지에 검증 내용 요약, 기술

❍ 내신성적 산출은 성취평가제로 산출된 내신성적을 반영하되 반영 학기는 과학고 등학교에서 3~5학기 범위 내에서 자율 결정

- 내신 반영과목, 과목별 비중, 성적 산출방식은 교육청이 결정하되, 반영과목은 과학·수학으로 한정

- 나이스 학교생활기록부Ⅱ(고입용) * 를 참고하여 성취도, 수강자만 반영

* 교과학습발달상황(5번)란에서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제외

- 자유학기에 참여한 학생의 경우 당해 학기를 내신 성적 반영학기에서 제외 하여 내신 성적 부담 완화

다) 면담 실시

❍ 지원자의 제출서류 진위여부 확인, 추가 정보 수집 등을 위해 과학고등학교별로 면담 계획을 수립하여 면담 실시

※ 면담 내용 및 규모, 방식, 대상자 등은 지역의 여건을 고려하여 교육청과 학교가 협의 하여 결정

❍ 면담 시 지원자에 대한 자기소개서 및 교사추천서의 배제사항에 관한 질문 지양 ※ 면담 시 언급된 자기소개서 및 교사추천서의 배제사항에 대한 부분은 평가에서 제외

❍ 올림피아드(KMO 등), 경시대회 수상실적,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 등을 직·간접적으로 확인하는 질문 지양

❍ 제출 서류 및 면담 결과에 대한 검증ㆍ확인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평가를 위해 입학전형위원회에 추인

(1) 면담 내용

-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과학·수학 분야의 관심과 흥미, 과학고 지원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

- (자기주도학습 과정)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설정·계획·학습을 통한 결과 및 평가 전 과정과 내용 등(진로체험, 자유학기제 기간 동안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및 경험 등 포함)

- (탐구·체험 활동) 탐구(과학·수학) 및 체험 활동에 따른 독자적 성장과 성숙한 가치관

- (독서활동) 과학·수학, 진로, 교양 관련 독서 결과 및 활동에 따른 지적 성장과 성숙한 가치관

- (핵심인성요소 관련 활동)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에 기재된 핵심인성요소

* 관련 주도적 활동 및 자아성장

* 핵심인성요소: 봉사·체험활동을 포함한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준수 등 학생의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의미

라) 면접대상자 발표

❍ 입학담당관으로 부터 추인된 제출 결과를 입학전형위원회가 종합 평가하여 면접 대상자 발표

❍ 면접대상자는 모집정원의 2배수 범위 이내로 발표 마) 면접 평가

❍ 과학‧수학 등에 대한 창의성, 잠재력,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확인 검증할 수 있도록 과학, 수학 영역 등을 통합하여 면접평가 실시

(1) 질문지 개발 - 면접을 위한 질문지는 응시자의 창의성, 인성, 잠재력 등을 측정할 수 있으며, ․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수학‧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반한 창의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열린 문항 형태의 질문지 권장

- 올림피아드(KMO 등), 경시대회 수상실적,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직·간접적으로 확인하는 질문지 개발 지양

- 응시자 간 공정성과 형평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질문지의 난이도 조절 권장

- 중학교 교육과정에 충실하고 수학‧과학의 기본 개념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열린 문항 형태의 질문지를 개발

- 질문지 검토진*을 구성하여 개발된 질문지에 대한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위반 여부를 확인·검증하는 절차와 관련 서류를 마련하여 실행

* 질문지 검토진: 질문지를 검토하여 중학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이 준수되었는지 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자로 구성

** 제9조 제1항 학교 입학 단계 이전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

※ 과학고등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교육청과 과학고등학교가 협의하여 결정

(2) 면접평가 실시

- 면접관은 관련 연수(30시간)를 이수한 자로 면접실 당 3인* 이상 배치

* 교육청과 과학고등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교과목 교사, 외부인사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

- 면접관은 준비된 질문지에 따라 면접을 실시하여 신뢰도․객관성 유지

- 올림피아드(KMO 등), 각종 경시대회, 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 등 제출서류 내용과 무관한 질문 금지

※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9조 제3항

- 교과 지식만을 묻는 변형된 형태의 질문 금지

- 추가 질문은 사전에 준비한 질문으로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에 한해 최소한의 횟수로 간략하게 실시

-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답변 기회를 동일하게 제공하여 공정성 유지

- 면접관별로 개별 점수를 산정하고, 합의제 형식으로 의논하는 방식으로 평가 하지 않도록 주의

- 제출 서류의 내용 외에 평가 내용과 관련 없는 요인(외모, 말투, 차림새)등이 평가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유의

- 면접관은 개인별 평가표에 수정 가능한 연필기록, 중복체크, 추후 서명 또는 날인 등의 방식으로, 평가 후 평가표를 수정하지 않도록 주의

(3) 면접 절차의 객관성 및 공정성 제고

- 면접관 연수(30시간)를 통해 면접평가자에 대한 전문성 제고

- 면접관들이 학교 간 비교 평가를 하거나 지원자 복장(교복, 고가의 옷)으로 신상을 확인할 여지 등을 사전에 방지

- 면접 당일 교육청 관계자의 과학고등학교 방문을 통한 면접실 참관

* 및 면접 운영 상황 모니터링 실시

* 면접실 참관은 입학전형위원장과 협의하여 참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음

바) 최종합격자 발표

❍ 내신성적,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최종 합격자 선발

❍ 내신성적, 서류평가 결과, 면접결과의 반영 방법 등에 대한 산정 방법 및 반영 비율은 과학고별로 결정하며, 각각의 결과를 종합하여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최종 합격자를 선정·확정함

 

자기소개서

◈ 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과 인성영역을 통합하여 3,000자 범위 내에서 작성

 

1) 주요 내용

❍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학교특성과 연계해 지원학교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

❍ (자기주도학습 과정)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 설정·계획·학습을 통한 결과 및 평가까지의 전 과정과 내용(자유학기제 기간 동안의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및 경험 포함)

❍ (탐구·체험) 과학적(과학·수학) 탐구활동 결과와 활동에 따른 성장, 변화

❍ (독서활동) 과학·수학, 진로, 교양 관련 독서 결과 및 활동에 따른 성장, 변화

❍ (핵심인성요소 관련활동)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규칙준수 등의 관련된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2) 작성 방법

❍ 자기소개서는 자기주도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과 인성 영역 평가가 가능하도록 학생 본인이 직접 작성하여 제출(파일 제출 가능)

※ 학교 등 특정 장소에서 지원자를 소집하여 자기소개서 작성 금지

※ 대리 작성, 허위작성 혹은 표절 시에는 사후에도 입학 취소 등 불이익 부과

❍ 본문에 수학 등 교과와 관련된 각종 인증시험(점수), 올림피아드(KMO 등)·경시 대회 등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실적 기재 시 해당 영역 최하등급 처리

❍ 부모 및 친인척의 사회·경제적 지위 내용 등 기재 시 학교별 기준을 마련하여 최저 등급자의 등급을 기준으로 평가등급을 한 단계 이상 강등 처리 ※ 최저 등급자의 등급이 최하등급인 경우는 최하등급으로 처리

 

 

교사 추천서

◈ 자기주도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평가와 인성영역 평가를 통합하여 1000자 범위 내에서 작성

 

1) 추천 방법

❍ 교과(과학, 수학) 담당 교사 중 1인이 추천 여부를 판단하여 작성

- 학생의 자기소개서 및 학교생활기록부를 기초로 평가 및 의견 기술

❍ 배제 영역이 포함되었는지 반드시 확인

※ 원서접수를 받은 학교에서는 전형 이전에 교사추천서를 반드시 확인하여 배제 영역이 포함된 경우 해당 중학교에 다시 작성하도록 통보(해당 중학교에서 불응하는 경우 당해 학생은 전형 대상에서 배제)

❍ 작성한 추천서는 추천교사가 입학전형 지원 관련 시스템에서 직접 입력 제출

2) 주요 내용

❍ (전공 및 진로) 학생의 전공의지 및 진로계획이 추천할 과학고 설립취지, 교육 과정 등과 부합하는지에 대한 의견을 작성

❍ (학습 과정) 학생의 학습 과정이 자기 주도적으로 이루어졌는지의 여부와 평소 학습 태도 및 과학·수학 분야 열정과 동기에 대한 의견 작성

❍ (인성 영역) 학생의 대인관계, 소통능력, 리더십 등의 인성 부문과 학습과정 및 생활상의 창의성에 대한 의견 작성

※ 인성영역은 담임교사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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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붙임2. 2024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전문_1.pdf
1.3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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