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면접 준비방법 및 주의사항을 소개합니다.
10월 14일 연대 학추 면접을 시작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10월29일) 면접이 시작됩니다.
대부분의 면접은 수능이후에 진행되기에 사전에 준비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해당부분을 정확히 정리해드리니 사전에 일정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경향신문 면접기사
면접은 언제 준비해야하나?
매년 반복되지만 면접은 수능전에 준비해야합니다. 수능이전과 수능 이후로 분리되어 면접이 진행되지만 면접은 수능전에 준비하는것이 맞습니다.
몇가지 고민이 생기실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 몇일만 준비한다고 가능할까?
수능공부도 해야하는데(수능최저) 지금하는것은 시간낭비일까?
수능 이후에 면접이니 그때 준비해도 충분할꺼야
아닙니다. 학생은 많고 면접을 준비할 선생님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물론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모의면접도 있지만, 이 부분으로는 부족한것 알고계시죠?
면접준비는 3단계로 진행됩니다.
- 학교별 공통질문 및 학과에 대한 조사
학교의 건학이념과 인재상을 철저하게 조사합니다.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죠)
학과의 교육방향과 커리큘럼, 동아리 활동, 외부활동등을 조사합니다. (자연스러운 연결이 필요)
최근 3년간 공통적으로 학과면접에서 나온 리스트를 취합해서 준비합니다. (최소 20문제 이상으로 예상문제 준비)
- 생기부 기반으로 정확하고 간결하게 30초내로 답변을 준비
고1부터 고3 마지막까지 내가 제출한 수행평가에 대한 이해를 완벽히 하고 있는가?
면접은 8분~12분 내 (입장, 퇴장을 감안하면 10분 기준)
질문은 5개 내외로 정확히 답변을 해야합니다. (질문간 간격까지 감안하면 최소 10개 예상)
생기부에 기재되어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예상질문을 100개 정도는 준비해야합니다. (너무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반복되는 질문을 통해서 변형되고 유사한 질문이 나와도 답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스로 과제를 진행하였다면 기억에 잘 남을것이고, 도움을 받아다고 하면 한번더 정확히 목적을 이해해야합니다.
답변은 첫 한문장에 정확한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볍게 부연설명입니다.
달변을 원하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어떤 학생인지 표현하는것이 중요합니다.(준비된 모습)
- 시사이슈를 최소한 유웨이 리스트를 이해하자
시사이슈를 질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학과, 경제부분은 최근 이슈들이 많이 발생되어서 철저한 준비 필요
유웨이 시사이슈정도는 이해하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s://manager.uway.com/info/Uway_Anal/view.htm?CMS_SEQ=165205
시사이슈를 외워서 대답하는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정확히 이해하고 나만의 언어로 답변을 준비하세요
(핵심포인트를 짧게 설명하고 그에 따른 정확한 내용을 설명해야합니다.)
면접시 복장은?
교복을 고민하신다면 절대 불가입니다. !
깔끔하고 단정한 옷을 입고 가시면 됩니다.
출처 : 김과외 블로그
2024면접 예상문제 샘플
생기부에 다문화 가정의 지원사업등을 조사한 보고서가 기재되어있는 경우입니다.
(이 문제는 과거에도 나온적 있고, 앞으로도 나올수도 있다는)
*올해는 묻지마 범죄등 그런부분도 예상됨
예상질문
Q : 다문화 가정의 차별이 보이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있다면 이야기 해보세요
30초 답변 첨삭 : 다문화 가정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문화적인 인식을 먼저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움보다는 함께 지낸다는 사회인식의 변화를 위해서 저학년부터 꾸준한 문화와 사회교육이 정책되어야 합니다. 제도적으로는 귀화문제에서의 실제적인 어려움을 더 자세히 분석하고, 상대국의 언어를 배울 수 있는 긍적적이고 실제적인 지원활동을 일회성이 아닌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유지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0초 답변완성입니다.
면접시 대답을 잘 하는법(Tip)
면접은 대본을 읽는것이 아니라 머리속에서 정리된 내용을 첫 문장에 정확히 대답해야합니다.
잘 쓴 글은 한문장의 길이가 늘어지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구글에서 평가하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있습니다. 가독성의 기준을 많은 글의 데이터를 취합하여 최적의 스코어를 제공하는 것이죠
물론 면접이 이러한 부분의 정답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적용한다면 조금더 정확하게 나의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고 봅니다.
최근 학생들 모의면접 답안지를 받아보면 하고싶은말은 많은데 문장이 끊어지지 않고 계속 길게 나오는 경향이 있어서 제가 첨삭하면서 수정해주고 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친구들은 알아서 잘 정리하겠지만, 혹시나 면접준비시 이렇게 답변을 준비한다면 단락별로 끊어서 첫문장에 핵심을 말하고, 플러스 알파로 나의 스토리를 살짝 보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질문: 왜 사회학과에 지원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답변: 고1부터 사회학과에 관심이 있었고, 고3까지 이어져서 제 성적에 맞는 학교를 찾던중 해당학교 사회학과가 맞는것 같아서 이 학과의 사회현상에 대한 과목이 제가 고등학교때 배우고자 목표했던 내용이 있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위 답변을 첨삭해보겠습니다.(설득력있게)
첨삭 : 저는 평소 뉴스를 많이 봅니다. 평소 등하교길에서 우리동네의 변화를 보면서 체계적으로 도시발전을 더 관리한다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도시를 만들수 있겠다는 생각을 꾸준히 했습니다.따라서 해당진로를 검색하였고 00대학교 00학과에 합격한다면 제가 생각하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배움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지원하였습니다.
마무리
학교에서 진행하는 모의면접도 위 내용을 중심으로 준비해야합니다.
또한 긴장보다는 편안하게 나의 생각을 정확히 답변하는 연습을 지금부터 준비하셔야 합니다.
개별적으로 모의면접을 많은 학원에서 진행하고 있고,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확인하세요
철저하게 해당대학의 예상문제를 어떻게 준비해줄 것인지?
생기부를 처음부터 끝까지 정확히 이해하고 예상문제를 준비하는지?
단순히 관리만 하고, 회차만 채우는 학원은 아닌지?
우리 학생에게 정확히 필요한 부분을 트레이닝 해주는 선생님을 찾으셔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